계속 책상 밑에 두고 썼는데 선정리, 먼지 등으로 봤을 때 책상 위에 두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대신 좀 답답함도 있을 것 같긴 한데 보통 컴퓨터 본체 어디에 두고 사용하는 건가요?
코싸인 78 크지만 책상 밑에 두면 공기청정기가 되어 버려서 책상 옆에 서랍장 하나 놓고 그 위에 올려 사용하더라구요. 컴퓨터용 책상 밑에 두고 사용하는데 책상 밑에 가로로 밀어 넣어 두었어 발로 뺏기 나 좀 불편한데 공간이 좁아서 어쩔수 없더라고요.
책상 위가 좋을 것 같은데 알아두면 먼지 입자 굵기 어두운 방 청소 상태에 따라 더 심하게 뛰어서 통풍구 막히는 수준까지 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 되더라고요. 상대적으로 먼지 청소를 더 자주 해 줘야 하고 쿨링팬 수명에도 관계가 있을 것이고 또한 책상으로 우산을 수용과 마찬가지라 공기의 유동이 상대적으로 적어서 쿨링에 안 좋게 보여 질 수도 있겠지요! 장점은 상대적으로 책상에 소음에 한번 차단해 줘 물리적인 거리가 멀어서 체험 소감이 적다는 점 근데 방바닥에 자는 구조라면 잘 때 켜 놓으면 더 시끄럽긴 하더라구요.
책상 위에 놓는 경우도 있는데 처음에는 책상 밑에 놔두다가 어느날 먼지가 너무 많은 걸 보고 먼지 끼는 거 체크할 수 있게 책상 위에 올려 놓고 있습니다. 책상 위에 놔둘 공간만 있다면 위에가 좋고 그렇지 않다면 봐야겠지요!아니면은 어디에 놔 두고 설치에 대해서 생각해 보는 거보다 어느정도 기간은 책상 위에 놔두고 사용해 보고 그 다음 기간에는 책상 아래에 두어서 사용해 보고 컴퓨터 상태가 어떤지 점검해 본 다음에 결정해도 늦지 않겠지요.